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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

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은 고객에게 제공되는 제품 및 서비스에 대하여 끊임없이 변화 하는 고객 요구사항에 대응하기 위한 프로세스를 수립 및 지속적으로 개선해 나가는 품질 경영시스템을 구축하고, 요구조건의 충족 여부를 제3자 인증기관의 객관적인 평가를 통하 여 인증 받는 제도로 국제표준화기구(International organization for standardization)에 서 제정한 품질경영시스템에 대한 국제 규격입니다.

ISO 9001 인증의 필요성

글로벌 국제시장에서의 국가 간 산업표준의 차이로 인한 무역장벽을 극복하고 구매자들의 요구사항 확대로 인한 품질보증 활동의 중요성 증대로 인하여 시장에서의 경쟁 심화 및 서비스 질의 중요성 확대에 따라 ISO9001 인증의 획득은 필수적인 사항이 되었다.

ISO 9001 인증의 효과 및 장점
  • 비용절감 및 이익증대
  • 기업이미지 제고 및 신뢰성 향상
  • 조직 성과의 지속적인 개선 및 성과 측정의 도구로 활용
  • 국내외 환경 변화에 능동적, 효율적 대비 수단
  • 경영체질의 개선으로 기업경쟁력 강화
  • 제조물 책임(PL) 제도 대비
  • 결함 예방, 낭비적 요소 제거 및 지속적 개선을 통하여 고객 만족
ISO 9001(품질경영시스템)의 개요

ISO 9001 품질경영시스템은 ISO 9000에 기술된 품질경영원칙의 기반으로 수립 되었다. 품질경영원칙은 다음과 같다.

  • 고객중시
  • 리더십
  • 인원의 적극참여
  • 프로세스 접근법
  • 개선
  • 증거 기반 의사 결정
  • 관계 관리
프로세스 접근법이란?

품질경영시스템의 효과성을 개발, 실행 및 개선 시키고자 할 때 프로세스 접근법을 권장한다.

모든 프로세스의 도식적 표현 및 프로세스 요소의 상호작용
프로세스 요소에 대한 도식적 표현
품질경영시스템과 PDCA 관계
품질경영시스템
ISO 9001:2015 요구사항
    • 1. 적용범위
    • 2. 인용표준
    • 3. 용어의 정의
    • 4. 조직상황
      • 4.1 조직과 조직상황의 이해
      • 4.2 이해관계자의 니즈와 기대 이해
      • 4.3 품질경영시스템 적용범위 결정
      • 4.4 품질경영시스템과 그 프로세스
    • 5. 리더십
      • 5.1 리더십과 의지표명
      • 5.2 방침
      • 5.3 조직의 역할, 책임 및 권한
    • 6. 기획
      • 6.1 리스크와 기획를 다루는 조치
      • 6.2 품질목표와 품질목표 달성 기획
      • 6.3 변경의 기획
    • 7. 지원
      • 7.1 자원
      • 7.2 역량/적격성
      • 7.3 인식
      • 7.4 의사소통
      • 7.5 문서화된 정보
    • 8. 운용
      • 8.1 운용 기획 및 관리
      • 8.2 제품 및 서비스 요구사항
      • 8.3 제품 및 서비스의 설계와 개발
      • 8.4 외부에서 제공되는 프로세스, 제품 및 서비스의 관리
      • 8.5 생산 및 서비스 제공
      • 8.6 제품 및 서비스의 불출/출시(release)
      • 8.7 부적합 출력/산출물(output)의 관리
    • 9. 성과 평가
      • 9.1 모니터링, 측정, 분석 및 평가
      • 9.2 내부심사
      • 9.3 경영검토/경영평가
    • 10. 개선
      • 10.1 일반사항
      • 10.2 부적합 및 시정조치
      • 10.3 지속적 개선